본문 바로가기
투자

UPSTART 기업 개요

by 참우럭아저씨 2022. 3. 4.
반응형

UPSTART 핀테크 회사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 공부를 위해 남긴 글이고, 해당 주식 매수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회사 개요>

 

  UPSTART는 미국 내 AI 기반으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중소규모의 지역 금융회사에게 자사의 AI 기반 신용평가 모델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얻는 사업 모델이다. 대규모 금용회사는 연간 수천억의 비용을 들여서 자체적인 신용평가 모델을 만드나, 중소규모의 지방은행들은 자금적 여유가 없어서 외부 평가모델을 수수료를 내고 이용한다. 은행들의 대출 사업과 직접적으로 경쟁하지 않고, 신용평가 모델에 집중하여 기존 금융업체와 윈윈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존 핀테크 회사들과 구분된다. 

 

UPSTART의 AI 모델 (출처 : UPSTART)

 

  UPSTART는 '12년에 설립되어 개인 신용대출 시장에서 시작하였고, '20년부터는 오토론 사업으로 진출하였다. 오토론 시장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20년 대비 '21년 매출은 252%, 공헌이익은 261% 성장하였다, '23년부터는 모기지 시장에도 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모두 초기 성장 단계의 기업이라고 믿기에는 매출 성장률과 이익율이 너무 준수하다. 이런 압도적인 성장성을 근거로 매수를 추천하는 애널리스트들이 많다. 

 

UPSTART 매출 실적(출처 : UPSTART IR 자료)

 

초기 사업에는 개인 신용대출에 집중했다. 개인 신용대출은 96B 수준으로 자동차 할부금융의 $727B 비해 규모가 10~20% 수준에 불과하다.  UPSTART는 20년부터 자동차 금융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여 놀라운 매출 성장율을 유지하고 있다. 자동차 금융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확장은 현 경영진의 유능함을 간접적으로 증명한다. '23년에는 주택담보대출 시장으로 확대를 계획한다. UPSTART의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출처 - upstart

 

  미국에서 기존 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받기 위해서, FICO사에서 제공하는 신용평가 점수가 있어야 한다. FICO의 신용평가 점수는 기존의 금융회사와 안정적인 거래내역이 존재해야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거래기록, 부채 수준, 계좌거래 기간 등을 참고한다. 아래는 FICO 신용점수를 결정하는 주요 팩터를 보여준다. 

 

https://www.nerdwallet.com/article/finance/fico-score

 

 

  FICO 점수는 기존의 금용거래 내역이 있는 고객에게 유리한 구조로,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로 소비를 하는 MZ 세대의 구매패턴에는 맞지 않는다. 명문대를 나오고 소득이 존재해도 젊은 세대들이 FICO 점수가 낮아서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지불해야 한다. UPSTART의 창업자는 불합리성을 혁신하고자 회사를 창업하였다고 한다. 

 

<UPSTART 주가 동향 - 2022.03.04 기준>

현재 UPSTART는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고평가라는 의견이 많다.

또한 이지율인상이 예정된 상황에서도 기존의 AI 모델이 유효할지에 대한 비판 의견이 존재한다.

 

UPSTART 주가 흐름 (출처 : seeking alpha) 

 

<투자 의견>

현재 UPSTART 의 투자의견은 아래와 같이 갈린다. 대체로 BUY 사이드가 많으나, 금리인상 환경에서 주의를 요구하는 의견도 많다. 

 

BUY 의견

  • 숫자로 증명되는 높은 성장성과 이익율
  • 자동차 금융 서비스의 성공적인 출시

 

SELL 의견

  • 부도율 증가  
  • 짧은 업력으로 인한 AI 학습 데이타 부족 - 이자율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AI 모델이 동작할까? 
  • 경쟁 핀테크 기업에 비해 고평가 - 현재 PER이 93. ‘22년 예측 이익 기준으로 PER는 6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