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 Spacemobile이 최근 몇 주간 연속으로 상승하면서 $6에서 $14 올랐다가 최근 $12로 조정되었습니다. 아마 최근의 상승세는 9/1~9/15 사이에 발사 예정인 BlueWalker3 테스트 위성(이하 BW3)에 대한 기대로 보입니다. BW3는 상용화 단계 직전의 마지막 테스트 위성입니다. 그간 BW1, BW2 소형 위성에 휴대전화를 탑재하여 지상의 위상 안테나와 반대방향으로 통신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이제 BW3을 통해서 우주의 위상배열 안테나로 실험을 허가받은 지역(텍사스 일부)의 휴대전화와 직접 통신을 시험할 예정입니다. BW3가 상용화의 마지막 분기점이 되는 거죠.
서설이 너무 길었습니다. 아래 링크는 ASTS 의 투자자 페이지에 있는 '22년 2Q 8-K 보고서와 컨콜입니다 입니다.
https://investors.ast-science.com/static-files/3e675439-5d22-4bfc-903c-5be2ba6bcbfb
지난 분기에 사업상 주요 진척 사항입니다.
Technology and industrialization update
- BW3가 조립을 마치고 플로리다 발사대로 이동함
- 9/1~9/15 사이에 Falcon9로 발사 예정
- '23년 후반에 발사예정인 다음 상용위성 5대는 BW3 설계(FPGA, 반작용휠, 안테나 등)에 기반해 제작 중
- BlueBird 1 부품 공급업체와 상업적 공급 계약 체결을 완료함
- 텍사스에 공장 증설은 스케즐에 맞게 진행 중
이번 발표에서 BW3 의 설계를 활용해 초기 상용위성 5대를 제작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전 정책과 바뀐 부분인데요. 아마도 좀 더 빠른 상용화를 위해서 BW3의 설계를 차용하는 것 같습니다. FPGA가 ASIC에 비해 아무래도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데, BB1보다 BW3가 더 사이즈가 작아서 괜찮은 걸까요? 어쨌던 세부 사정은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공급망 이슈나 공장 확장 이슈 등으로 불가피하게 정책 변경을 한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BlueWalker3 launch and testing timeline
이번 컨콜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BW3 발사와 이후 테스트 일정입니다. BW3의 테스트가 성공한다면, 기술적 주요 마일스톤을 넘은 것이고, 이후 상용화 과정 상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BW3의 성공여부가 회사 가치 평가의 주요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BW3 발사 이후 주요 테스트 로드맵입니다.
발사 이후 2개월 내
- BW3가 궤도에 안착후 주요 모듈의 정상 동작 여부를 테스트 합니다.
- 지상 게이트웨이와 연결할 QV 안테나를 테스트 합니다.
- 위상 배열 안테나를 펼칩니다.
발사 이후 6개월 내
- MOU를 맺은 이통사와 휴대폰-위성간 직접 통신을 시험합니다.
발사 이후 6개월이라면, '23년 3월~4월 정도에 BW3의 최종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성공한다면 '23년 3월 이후, 주가는 폭등할 것이고 그 반대라면 폭락 하겠지요. 물론 중간중간에 AST가 주요 마일 스톤을 공유한다면 그에 따라 주가가 출렁일 수 있습니다. AST의 성공에 도박을 하고 싶다면, 9/15 이후 6개월이 마지막 배팅기간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주목해야 할 마일스톤은, '발사 이후 2개월 내' 진행하는 위상배열 안테나 펼치기입니다. BW1, BW2를 통해서, 비록 역방향이지만 통신 시스템은 어느 정도 테스트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통신 안테나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것이고, 우주 환경은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제일 걱정이 되는 부분이긴합니다.
레딧에 활동중인 AST 커뮤니티의 유명한 스웨덴 기술자 한 분은, 이미 많이 테스트되었고 기술도 단순하기 때문에 실패 위험이 작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영어가 되시면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위성 분야의 지식이 전무하고 기계공학 지식도 없어서 판단이 어렵습니다. 다만, AST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바는 아니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던 분야라, 실제 리스크가 그리 크지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래 유투브를 보면 AST의 위상배열 안테나가 펼쳐지는 모습이 상상이 됩니다. 정말 신기하긴 하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RD-JTSGj7X0&feature=youtu.be
이 밖에 열처리, 통신 시스템, 에너지이슈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아마 3Q 실적 발표 시점에는 어느 정도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컨콜에서 BW3 발사 이후 위험요소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요. 아벨 CEO가 대답한 내용입니다. 대충 구글번역으로 갈무리 합니다. 6개 대륙의 이통사 파트너들과 테스트해야 되기 때문에, 테스트 장비를 각 지역으로 옮겨서 적시에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도전적이라고 판단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아벨 CEO는 오히려 기술적 이슈에 대해서는 상당히 자신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Well, we’ll be continuously testing blue Walker three all the way till we get it capsulated to the launch vehicle. That is planned for a launch that is scheduled early- to mid-September. Between now and then we’ll continue a significant amount of testing. And we also continue preparing to be ready to launch by that date. All of that is being performed in the Cape, in Midland facility where this satellite will be launched. After that is completed with launch, we will be getting into space, we will be running an in-orbit test, basically to make sure that everything continues to work as we get into space and that we get it to our orbit, then we’ll deploy. And then we continue, as I explained earlier, and continue our test campaign together with our network partners around the globe. So, that’s a very significant logistic. We have test plan in every single continent, where there is population. Many test facilities and locations have been lined up for that. There’s a lot of logistics required for that, in order to do all these testing in a timely manner.
우리는 발사체에 캡슐화 될 때까지 블루 워커 3을 계속 테스트 할 것입니다. 9월 초~중순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상당한 양의 테스트를 계속할 것입니다. 또한 그 날짜까지 출시할 준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이 위성이 발사될 미들랜드 시설의 케이프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발사와 함께 완료되면 우리는 우주에 들어갈 것이고 궤도 내 테스트를 실행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우주에 들어갈 때 모든 것이 계속 작동하고 궤도에 도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우리는 배포합니다. 그런 다음 앞서 설명한 대로 계속해서 전 세계 네트워크 파트너와 함께 테스트 캠페인을 계속합니다. 따라서 이는 매우 중요한 물류입니다. 우리는 인구가 있는 모든 단일 대륙에서 테스트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테스트 시설과 위치가 줄 지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테스트를 적시에 수행하려면 많은 물류가 필요합니다.
컨퍼런스 콜, Abel Avellan
Second quarter 2022 financial metrics
운영비는 조금씩 늘고 있긴 하지만 분기당 $3000만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AST Cfo는 생산설비 확대 및 위성 생산을 위해서 Capex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재무재표 상 2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회사 매각 및 전환사채 등으로 확보 가능한 추가 자금까지 더하면, '23년까지 충분한 운영자금은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BW3 발사전 마지막 실적발표라 이번에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BW3 발사 전후로 여러 이벤트들이 있을텐데요. AST에 관심이 있다면, 그 시간표에 따라서 투자 전략을 잘 세워야 할 듯합니다. 발사 성공, 기계적 무결성 확인, 통신 성공... 등 주요 마일스톤을 잘 지키는지 살펴봐야겠네요.
※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종목 추천이나 투자 권유가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 지적, 다른 의견 환영합니다.
'투자 > 관심종목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RKLB] 제 2의 스페이스X를 노리는 로켓랩 Investor day 요약 (0) | 2022.09.23 |
---|---|
[ASTS] 애플 아이폰 14 위성통신 탑재와 위성 직접 통신의 미래 (2) | 2022.09.08 |
[ASTS] 머스크, 위성과 스마트폰 통신 서비스 제공 뉴스, 그리고 AST Spacemobile 입지 (1) | 2022.09.01 |
댓글